
더에듀 전영진 기자 | 내년 교육감 선거 출마 하마평에 오르는 인사들이 포럼 발제에 나서 전북교육 문제와 해결책을 제시했다.
지역 교육, 지자체, 기관 간 협력, 교사 정치기본권, 학력 신장 등 교육계에 산적한 다양한 문제를 논의, 평소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며 유권자에게 자신의 교육관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제3회 전북교육포럼’이 24일(오늘) 오후 3시 30분, 전북 완주향토예술문화회관에서 열렸다. 포럼에는 김윤태 우석대 사범대학장, 유성동 좋은교육시민연대, 오준영 전북교원단체총연합회(전북교총) 회장, 정재석 전북교사노조 위원장이 발제로 참여했다. 이들은 모두 내년도 교육감 선거 출마로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들이다.
우선 김윤태 교수는 ‘결코 가볍지 않은 교사 그 이름’을 주제로 발제하며, 교사에게 합당한 권리와 권익, 권한이 필요함과 동시에 학습은 교사를 통해 이뤄지기에 무엇보다 교사의 정체성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유성동 대표는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완주교육력 제고 방안’을 통해 각종 통계상에 나타난 지역소멸 위기와 지역 청소년의 정신건강 실태를 살폈다.
통계청의 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전북 생산연령인구(15~64세)는 2022년 119만명에서 2025년 67만명으로 43%, 유소년 인구는 19만명에서 10만명으로 49% 이상 감소한다.
유 대표는 “현재 항아리형 인구구조가 30년 후 역삼각형으로 바뀔 것”이라며 “부양자보다 피부양자가 더 많아져 노동력 부족, 의료비용 상승 등 여러 경제적·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전북 학생들은 전국 평균보다 20% 이상 학교폭력에 더 노출돼 있고 자해 시도 역시 높다”며 “다른 지역 또래들보다 더 많이 우울해하며,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교육력 향상을 위한 제언으로 학교와 지역 간 협력 필요성을 제기하며 ▲충분한 교육예산 확보 ▲미래교육도시 논의의 장 마련 ▲연결과 공유를 통한 지역 발전과 교육력 신뢰 회복 등을 주문했다.
오준영 회장은 ‘아이들은 지도를 넘는다, 교육이 그 길을 열어야 한다’는 발제를 통해 교육이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완주 교육의 현재를 ‘기회는 불균형, 잠재력은 풍부’로 표현했다.
특히 “학력, 진로, 진학의 기초가 되는 교육적 기반의 불충분이 학생들에게 진로설계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교육 인프라의 접근성과 다양성에서의 격차로 인해 학생들은 받을 수 있는 경험과 자극 자체의 총량이 줄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완주-전주 공동 교육권 구축 ▲과목 다양성과 진로 맞춤을 위한 구조 개편 ▲거점 중심 연계형 교육발전특구 실행 ▲교사와 지역 전문가의 연결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오 회장은 “교육의 시작과 끝은 결국 학생”이라며 “학생이 어디에 살든, 어떤 꿈을 꾸든, 그 꿈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은 정재석 전북교사노조 위원장이 ‘교사 정치기본권 보장이 어떻게 전북학생들의 학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까’를 주제로 발제했다.
정 위원장은 “학력을 실질적으로 높이는 정책이 지속해서 작동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정책 수립에 주체로 참여해야 한다”며 “교육자라는 이유로 기본권을 제한 받아 교육정책의 객체로 남게 돼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정책이 반복되는 악순환이 지속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된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이 윤석열 정부에서 중단되거나 대폭 축소된 예를 들며 “교사가 정책 결정 과정에 추제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구조에서는 교육 본질에 밀접한 정책조차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쉽게 좌우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교사의 정치기본권 미보장은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력과 시민적 토론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 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로 이어진다”며 “교실 환경을 개선하고 학습권을 보호하는 데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은 전북교총, 전북교사노조, 전북교육청공무원노조, 좋은교육시민연대, 전국학력신장협의회, 전북교육발전참여연대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좋은교육시민연대와 전국학력신장협의회, ㈜인포커스가 주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