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의 책] 흔들리는 교직 속 '인생 다섯 단어'...김태현 교사의 '수업의 본질'

  • 등록 2025.06.23 17:25:02
  • 댓글 0
크게보기

 

더에듀 지성배 기자“나는 왜 교사가 되었을까, 수업은 왜 중요한가?”

 

교사라면 누구나 한 번쯤 마음 깊이 품어봤을 질문, 교실 한가운데서 부딪히는 고민이 아닐까.

 

어쩌면 지나치고 말았을 교사가 자신에게 하는 이 같은 근원적인 물음들에 어떤 답을 할 수 있을까.

 

‘자존, 디자인, 실행, 성찰, 공동체.’

 

신간 ‘수업의 본질’은 이러한 질문에 현직 교사인 저자가 찾은 다섯 개의 단어로 풀어간다.

 

저자 김태현 교사는 이 다섯 개의 단어를 교사로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마음의 중심이자, 수업을 살아 있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제시한다.

 

“자존에서 시작해 공동체로 나아가는 이 다섯 개의 단어는 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수업의 의미를 다시 구성하게 만들어요.”

 

하루하루 분투해야 하는 교직의 현실에서, 교사는 내면에 깊숙이 자리한 질문과 흔들림 그리고 다시 일어서는 힘을 다시 길어 올려야 하는 상황을 맞는다. 해결책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일까?

 

저자 김태현은 ‘수업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통해 더 본질적으로 교사의 삶과 수업의 의미를 다시 바라보게 만든다. 그래서 ‘수업의 본질’은 수업을 가르침의 기술이 아닌 ‘존재의 태도’로 바라본다.

 

“진짜 수업은 단지 전달의 도구가 아니라 교사가 자기 자신을, 학생을 그리고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연결해 나가는지를 드러내는 삶의 방식이다.”

 

매일 흔들리는 나의 교직 생활을 바꿀 ‘인생 한 줄’을 마주하는 기회, 저자 김태현 교사가 바라보는 ‘수업의 본질’ 속에 있는 것은 아닐까. 


◆ 저자소개

김태현 = ‘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를 세우고 성찰 중심의 ‘수업나눔’과 ‘수업코칭’ 문화를 만들어, 선생님들의 수업에 따뜻한 숨결을 불어넣어 왔다. 교사 한 사람의 존재를 귀하게 여기며, 오랜 시간 선생님들의 수업과 마음을 함께 돌보는 길을 걸어왔다. EBS 다큐프라임〈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서 수업코칭 전문가로 활동하며, 수업은 교사의 삶과 함께 성장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교사 감성 커뮤니티‘ 소소한 책방’을 만들었다. 이곳에서 시와 그림, 독서와 글쓰기로 선생님들에게 조용히 위로를 건네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여정을 바탕으로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교사, 삶에서 나를 만나다』, 『교사의 시선』, 『그림의 진심』 등을 집필하였다. 교육 분야에서는 드물게 누적 20만 부 이상 판매되며, 최장기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교육계의 멘토로 자리매김했다. 그는 오늘도, 보통의 하루를 예술적 감성과 창조적 영감으로 살아내고 싶은 교사이다.

 

◆ 목차

 

프롤로그

수업, 나를 찾아 떠나는 다섯 갈래의 길

 

1장. 자존: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다

01 멈춤, 길을 멈추고 나를 바라보는 의지

02 내면, 마음이 내게 던지는 소리

03 번아웃, 내가 나를 품어주는 시간

04 완벽, 잘하고 싶은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

05 균열, 흔들리는 나를 받아들이는 포용

06 지성, 수업을 탐색하는 아름다운 호기심

07 감성, 삶을 아름답게 느끼는 심미안

08 신체, 몸을 돌보며 마음을 가꾸는 일상

09 영성, 고요한 내면을 마주하는 호흡

10 사랑, 나를 일으키는 가장 따뜻한 힘

 

2장. 디자인: 나만의 수업을 예술로 그려가다

01 창조, 수업의 공간을 세워가는 능력

02 빈틈, 틈 속에서 새로운 길을 찾는 발걸음

03 리듬, 수업의 흐름을 만들어내는 기획

04 질문, 살아 있는 수업을 여는 문

05 이야기, 작은 세계를 수업 속에 펼치는 장면

06 단순함, 덜어내며 깊어지는 방법

07 디지털, 기술 속에서도 본질을 지켜내는 태도

08 성장, 점수가 아닌 변화를 바라보는 시선

09 루브릭, 성장을 구조화하는 지도

10 서사, 수업에 나의 이야기를 새겨 넣는 손길

 

3장. 실행: 흔들리면서도 수업을 지켜가다

01 용기, 흔들려도 수업을 이어가는 끈기

02 경계, 무너짐을 막고 흐름을 지키는 울타리

03 존중, 마음과 마음 사이에 다리를 놓는 길

04 연결, 끊어진 흐름을 다시 잇는 유연함

05 실패, 흔들릴수록 더욱 단단해지는 심지

06 감각, 작은 신호를 읽어내는 섬세함

07 관계, 긴장을 부드럽게 풀어내는 감각

08 대화, 서로를 향해 놓는 작은 다리

09 몰입, 공기를 바꾸고 집중을 일으키는 순간

10 연극, 학생과 호흡하며 희망을 그리는 무대

 

4장. 성찰: 수업과 나를 다시 세워가다

01 거울, 내 수업을 다시 바라보는 창

02 보기, 수업에 거리를 두고 들여다보는 풍경

03 시선, 배움과 내면을 함께 바라보는 온기

04 나눔, 이야기를 열고 마음을 건네는 선물

05 격려, 작은 빛을 발견하고 지지하는 마음

06 도전, 두려움을 넘어 한 걸음 내딛는 비상

07 쓰기, 수업을 마음에 새기는 기록

08 코칭, 함께 성장하는 길을 열어가는 여정

09 동행, 곁을 지키며 함께 걸어가는 친구

10 여정, 끝나지 않는 배움을 함께하는 모험

 

수업의 본질과 함께하는 교사 수업 돌봄 안내서

 

에필로그

공동체, 함께 걷는 길 위에서 우리는 숲이 된다

 

지성배 기자 te@te.co.kr
Copyright Ⓒ 2024 더에듀미디어(The Edu Media). All rights reserved.

좋아요 싫어요
좋아요
0명
0%
싫어요
0명
0%

총 0명 참여









대표전화 : 02-850-3300 | 팩스 : 0504-360-3000 | 이메일 : te@te.co.kr CopyrightⒸ 2024 (주)더에듀미디어(The Edu Medi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