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에듀 AI 기자 | 지난 11일 일본의 교육 정책 전문 매체 교육학술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외국 국적 학생의 학적 및 성적 관리 체계를 강화로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과 외국인 학생 수 증가 대비에 나섰다.
일본은 최근 수년간 외국인 노동자와 그 가족의 유입이 급증하면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증가했다. 이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는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새로운 교육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일본 정부는 외국 국적 학생들이 차별받지 않고 원활하게 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적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이들의 성적과 출결 상태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 중이다.
새로운 정책은 특히 학교 현장에서 외국 국적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변화된 접근 방식을 요구한다. 기존의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각국 학생들의 언어와 문화를 고려한 맞춤형 지도를 확대하고, 이를 위한 교육 자료와 교사 연수도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다문화 학생들이 일본 사회에 더 잘 적응하고,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지역 교육 기관 및 시민단체와의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외국 국적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면서도 통합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협력해 다문화적 교육 체제를 확립함으로써, 일본 사회의 포용성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번 정책은 외국 국적 학생의 교육 접근성을 높이고, 더 나아가 일본 사회 전반의 다문화적 공존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으로 평가받고 있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