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지역불평등·생태 중요성 깨달아"...금산간디학교 학생들, 14일 간 해파랑길 도보여행 앞둬

  • 등록 2025.08.25 13:56:51
  • 댓글 1
크게보기

8월 30일~9월 14일, 경북 영덕~강원 강릉으로 이어지는 역 130km 대장정 앞둬

'지구적 사고와 행동'...해안길 직접 걸으며 생태적 생활 경험..."환경활동가로 변신"

 

더에듀 지성배 기자 | 대안학교인 금산간디학교 아이들이 경북 영덕에서 강원 강릉으로 이어지는 14일 간의 해파랑길 도보에 나선다. 해안길을 직접 걸으며 기후위기와 지역 불평등을 경험하고 생태의 중요성을 깨닫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금산간디학교는 8월 30일~9월 14일 ‘Planetary Thinking and Action’(지구적 사고와 행동)을 주제로 경북 영덕에서 강원 강릉으로 이어지는 약 130km에 달라는 해파랑길 도보에 나선다.

 

해파랑길은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강원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동해안의 해변길, 숲길, 마을길 등을 이어 구축한 총 50개 코스로 이루어진 750km의 걷기여행길입니다. ‘해파랑길’은 동해의 상징인 ‘떠오르는 해’와 푸르른 바다색인 ‘파랑’, ‘~와 함께’라는 조사 ‘랑’을 조합한 합성어이며, ‘떠오르는 해와 푸른 바다를 바라보며 파도소리를 벗삼아 함께 걷는 길’을 뜻한다.

 

 

금산간디학교는 ‘우리는 그저 이 지구를 함께 나누는 수많은 생명 중 하나일 뿐’이라는 것을 깨닫게 하고자 이번 도보여행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생태적 생활과 자연 감각을 깨우는 동시에 환경활동가가 되어 지구 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행동과 활동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들이 해파랑길을 선택한 이유는, 해안선이 기후위기의 최전선에 있기 때문이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더해 해양생물 멸종, 어업생계 위기, 태풍·폭우 증가 등의 변화를 직접 경험하며 기후위기 현장을 직접 마주한다.

 

또 지역 불평등도 확인하고 생태 정의를 생각하는 기회도 된다. 영덕과 울진, 삼척은 원자력 발전소와 화력 발전소가 위치하고 있으며, 해양쓰레기와 기후난민 위험지역이기도 하다.

 

이범희 금산간디학교장은 “기후위기는 전 세계의 문제이지만 그 피해는 특정 지역과 사람들에게 더 가혹하다”며 “해파랑길은 ‘기후정의란 누구에게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를 돌아보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학생들은 2주간의 대장정 기간 동안 ▲울진 원자력발전소 전시관 방문 ▲성원기 삼척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투쟁 대책위원장(강원대 교수)과의 ‘탈탈탈 순례’ ▲플로킹&비치코밍 바다행동 ▲동해항 묵호 논골담 자유여행 ▲강릉 ‘날다’ 청소년단체와 교류 ▲김민섭 ‘당신의 강릉’, ‘당신이 잘되면 좋겠습니다’ 저자와의 만남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자신의 생각을 채워 간다.

 

이범희 교장은 “기후정의는 단순히 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삶의 정의, 관계, 방향을 다시 묻는 질문”이라며 “해파랑길을 함께 걷는 동안 △내 삶의 의미와 가치 △지구와 더불어 살기 위한 나의 지속 가능한 삶의 방식 △지구 생태계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것 등을 묻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안전한 도보여행 속에서 아이들이 세상을 보는 시야를 키웠으면 한다”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며 더욱 단단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금산간디학교는 1997년 경남 산청에서 시작한 ‘간디청소년학교’를 뿌리로 2008년 지금의 충남 금산군 숲속마을에 터를 잡고 사랑·자유·건강·지혜를 학교 철학으로 삼아 ‘사랑과 자발성으로 행복한 학교’를 지향하는 충남교육청 등록 대안학교이다.

 

인격적인 배려와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한 자유로운 생활을 학교문화로 하며, 학생 스스로 자신의 길을 완성해가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학생 개인의 잠재력에 근거한 다양한 선택을 존중하며, 학생 각자가 자신의 분야에서 탁월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식교과·자립교과·감성교과·건강교과를 유연하고 다양하게 운영한다. 경쟁적이며 서열화된 교육 방식을 지양하고, 더불어 살아가며 지속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대안문화의 창조자를 양성하는 학교로 2026년 신입생 모집을 위한 학교설명회를 9월 27일 금산간디학교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지성배 기자 te@te.co.kr
Copyright Ⓒ 2024 더에듀미디어(The Edu Media). All rights reserved.

좋아요 싫어요
좋아요
6명
100%
싫어요
0명
0%

총 6명 참여









대표전화 : 02-850-3300 | 팩스 : 0504-360-3000 | 이메일 : te@te.co.kr CopyrightⒸ 2024 (주)더에듀미디어(The Edu Medi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