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사] '파닉스'로 정리되는 미국의 읽기 전쟁

  • 등록 2025.10.14 11: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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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에듀 AI 기자 | 미국에서 이른바 ‘읽기 전쟁’은 파닉스(phonics)의 승리로 정리되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지난 10일 미국 일간지 워싱턴 포스트(The Washington Post)는 이 같이 보도하며, 미국 내에서 현장 교사들 사이에서 관찰되는 뚜렷한 흐름을 포착한 것이며, 읽기 교육의 패러다임이 철저히 ‘기초 해독력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캘리포니아, 미시시피, 콜로라도 등에서 나타나는 교육 실천 변화는 과거 ‘전체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또는 ‘균형 잡힌 문해 교육’(balanced literacy)을 주류로 삼았던 흐름과는 대조적이라고 평했다.

 

이른바 ‘읽기 전쟁’은 1980년대 이래로 미국 내에서 지속되어 온 교육철학의 대립으로 ‘전체 언어 접근법’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문맥을 통해 언어를 익힌다고 믿고, 이야기책 중심의 읽기 교육을 강조해 왔다. 반면, ‘파닉스’는 문자와 소리의 체계적인 연결 학습을 통해 해독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워싱턴 포스트는 최근 미시시피주는 파닉스 중심의 커리큘럼을 전면 도입한 이후 초등 4학년 학생들의 읽기 평가에서 전국 상위권으로 도약, ‘문해력 기적’이라는 별칭까지 붙으며 타주 교육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캘리포니아주 역시 파닉스를 공식적으로 교육지침에 포함하며 유사한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교사들도 효과성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오렌지 카운티에서 2학년을 가르치는 레티시아 고메즈(Leticia Gomez) 교사는 “아이들에게 그림책만 읽히던 시절엔 어떤 학생들은 끝까지 알파벳 소리를 몰랐다”면서 “파닉스를 도입한 뒤엔 모든 학생이 글자를 스스로 해독해 내는 장면을 자주 목격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야 진정한 ‘읽기의 기초’가 무엇인지 교실에서 체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교육 연구자들 역시 이러한 변화를 반기고 있다.

 

브라운대학교 교육학 교수 데보라 벤츠(Deborah Bentz)는 “오랫동안 감성 중심, 이야기 중심으로 포장된 접근법들이 있었지만, 실제로는 수많은 아동이 읽기를 어려워했다”며 “파닉스는 단순하고 명확하게 읽기의 도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장 보편적인 해법”이라고 설명했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AI 기자 te@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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