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 출산율 하락으로 줄어드는 학생 수는 배움의 장인 학교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활동에 큰 장애물로 등장했다. 관계를 통한 상호작용 등 사회를 처음으로 경험하는 본격적 시기이지만 제반 환경은 반대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 반대로 기술은 큰 발전을 이루고 있어 전세계 어디에서든 직관적 소통이 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와 함께 현실을 완벽하게 구현해 주는 가상현실은 분리된 공간을 초월하게 해주어 직접적 관계 경험 환경이 축소된 현실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에 <더에듀>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교육활동에 도전장을 내민 ‘XR메타버스교사협회’ 소속 교사들의 교육 활동 사례 소개를 통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살펴보고자 한다. |

Digestive VR(소화기 VR)과 Anatomy VR(해부 VR)을 비교·체험한 이유
“소화기관이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어떤 기능을 통해 음식물이 소화되는지를 서로 연결하여 배워야 한다.”
과학 교과에서 소화기관을 배우는 단원명은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이다. 이는 소화기관의 ‘구조’와 ‘위치’를, 소화기관의 ‘기능’과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실제 수업에서는 아이들이 인체 구조도를 보며 위치 개념을 따로 익히고, 기능에 대한 개념은 설명이나 영상 자료를 통해 별도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실제 인체는 구조와 기능이 동시에 작동하는 시스템이므로, 이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VR을 활용한 학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인체 기관 VR 콘텐츠인 Digestive VR(소화기 VR)과 Anatomy VR(해부 VR)이 학생 학습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해 보고자 했다.
이 비교는 단순히 VR 프로그램의 우열을 가리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주제를 다루는 서로 다른 VR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어떻게 다른 방식으로 배우고 이해하는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어떤 VR 콘텐츠를 비교했을까?
이번 비교 실험은 두 가지 콘텐츠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Digestive VR(소화기 VR)은 실제 음식물이 되어 입-식도-위-소장-대장을 지나며, 3D로 움직이는 장기 속을 직접 여행하는 시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Anatomy VR(해부 VR)은 사람 형태의 전신 모형 속 장기 구조를 3D로 확대하거나 회전하며 정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수업에 어떻게 적용했나?
이 수업은 초등 5~6학년 과학 교과의 '소화 과정'과 '인체 구조 탐구' 단원을 통합한 융합형 프로젝트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에게 두 VR을 모두 체험하고, 학습자 스스로 장점과 차이를 비교하는 설문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업은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구성되었다.
1차시: 인체 장기의 기능 탐색, Digestive VR 체험 2차시: Anatomy VR로 장기 구조 탐색 및 비교 3차시: 두 VR 체험 비교 – 어떤 VR이 더 기억에 남았는가? 4차시: 각 VR의 장점과 개선점 발표하기 |
학생들은 VR 기기를 통해 1인칭 시점에서 소화기관 속을 이동해보고, Anatomy VR을 통해 인체의 장기 구조를 입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후, ‘어떤 경험이 더 몰입됐는지’, ‘기억에 더 남은 건 무엇인지’ 토의하고 발표하였다.

“진짜 같다”...학생들의 반응

소화기관을 주제로 한 이번 VR 수업에서 학생들은 Digestive VR을 가장 기억에 남는 콘텐츠로 꼽았다.
전체의 75.3%(128명)가 Anatomy VR보다 더 인상 깊었다고 응답했다.
학생들은 “내가 음식물이니까 진짜 들어가는 느낌이었다”, “눈앞에서 위가 움직이는 게 보여서 무서울 정도로 진짜 같았다”라는 반응을 보이며, 1인칭 시점의 몰입감을 강조했다.
또한, 씹는 소리나 장기의 움직임이 들렸다는 현존감, 소화기관 내부를 따라 직접 움직이며 위치를 파악할 수 있었다는 공간감도 인상 깊은 요소로 나타났다.
특히 비교적 정적인 관찰 중심의 Anatomy VR에 비해, 학생들은 “움직이고 느낌이 있는 Digestive VR이 더 기억에 남는다”라고 밝혔다.
이번 결과는 비교적 동적이고 몰입감 있는 체험 기반 VR 콘텐츠가, 학습자의 감각을 자극하며 더 효과적인 과학 학습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학생들은 두 가지 VR 콘텐츠를 체험한 뒤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에필로그: 둘 중 하나가 아니라, 통합 활용이 필요하다

이 수업은 단순한 비교 체험을 넘어, 몰입형 학습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중요한 기회였다.
Digestive VR은 1인칭 시점과 생생한 소리, 움직임을 통해 ‘내가 그 안에 있다’라는 몰입감을 제공했고, Anatomy VR은 구조적 이해를 돕는 정리 도구로 기능했다.
학생들은 ‘보는 수업’이 아닌 ‘느끼는 수업’을 경험하며 과학 개념을 감각적으로 받아들였다.
특히 “내가 음식물이 된 것 같다”, “눈앞에 위가 있어서 무서울 정도로 진짜 같았다”라는 반응은 VR 수업이 학습 기억을 얼마나 강하게 남기는지 보여주는 생생한 증거다.
이러한 수업은 하나의 콘텐츠로 끝나서는 안 된다.
Digestive VR을 먼저 체험하고 Anatomy VR로 개념을 정리하는 순차적 설계는 학습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끌고 효과를 높일 것이다.
동시에, 기기 조작의 어려움이나 VR 멀미와 같은 현실적인 제약을 해결하려는 고민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Digestive VR은 본인이 직접 개발한 만큼, Anatomy VR의 장점을 흡수해 다양한 몸의 기관을 소개하고, 외부 시점과 내부 시점을 오가며 인체 전체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형태로 리뉴얼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더 입체적이고 통합적인 시각으로 인체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이번 VR 수업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보이지 않던 인체 내부를 스스로 탐험하고 기능을 체험하게 한 경험 중심 수업이었다.
이 경험은 학생들이 과학을 이해함과 동시에 과학 속으로 들어가는 계기를 만들었고, 교실에서 XR 기술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실현하는 데 어떤 가능성을 지니는지를 확인하게 해주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융합형 수업이 다양한 주제로 확장되길 기대한다.
XR메타버스교사협회 소개
XR메타버스교사협회는 XR과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진 전국의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비영리 단체다.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며, 교육에 접목할 수 있는 XR·메타버스의 다양한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험해 보고 있다.
단순히 이론적 분석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교재를 개발하여 수업에 투입하고,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더 많은 동료 교사들에게 노하우를 확산하고 있다. 또한 기업과 협업해 기술적 자문과 지원을 받고, 이를 교실 현장에 검증하는 과정도 거치며, 각종 학회나 박람회 부스를 통해 교육 혁신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오고 있다.

최섭 = 현직 초등교사이자 XR메타버스교사협회 대표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VR·XR을 활용한 과학교육 콘텐츠 개발과 수업 혁신에 지속적으로 매진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의 개발과 효과」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이후 유니티 기반 VR 콘텐츠 개발, 생물 수업 적용 방안 연구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ICER 국제학회, KELS 학회 등을 통해 글로벌 과학교육 커뮤니티와도 소통하였으며, 성북 강북 에듀테크 선도단, 수업 전성기 교사, 배움의 공동체 운영진 등 현장 중심의 실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디지털 AI 교육 이슈리포트 기고, 수업자료 공유, AI, VR 교사 연수 등 다양한 전문가 활동을 통해 과학 수업의 질적 개선과 과학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