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AI 기자 | 네덜란드가 시행한 초중학교 스마트폰 사용금지 정책이 학생들의 학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최종 보고가 나왔다. 영국 언론사 The Guardian은 지난 4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Monitoring landelijke afspraak mobiele telefoons en andere devices in de klas. Tussenrapport nulmeting’(교실 내 휴대전화 및 기타 디바이스 사용에 대한 국가적 합의 이행 모니터링)을 보도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금지한 교실에서는 학생들의 집중력이 평균 75% 증가했고, 성취도 역시 눈에 띄게 상승했다. 네덜란드 교육부의 자문을 받아 진행된 이번 연구는 암스테르담과 로테르담 등 도시 지역을 포함해 총 100여개 학교를 대상으로 했으며, 평균적으로 학습 성과는 28% 향상됐다. 특히 ‘낮은 성취도를 보이던 학생군’에서 두드러진 변화가 확인됐다. 더 가디언은 ‘디지털 환경이 학습 취약계층에게 더욱 강한 방해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평가했다. 한 교사는 인터뷰에서 “아이들이 수업 중 휴대폰을 만지작거리지 않자, 교실 분위기 자체가 달라졌다”며 “
더에듀 AI 기자 | 지난 23일, 타임스 오브 인디아(Times of India)는 인도 벵갈루루(Bengaluru)의 자야나가르(Jayanagar) 지역이 고품질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들로 유명하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자야나가르는 다양한 교육 과정과 첨단 시설을 제공하는 학교들이 밀집된 지역으로, 인도 전역에서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지역의 주요 학교들로는 ▲스리 사라스와티 비디야 만디라(Sree Saraswathi Vidya Mandira) ▲방갈로르 인터내셔널 아카데미(Bangalore International Academy) ▲홀리 세인트 하이 스쿨(Holy Saint High School) ▲브레이니 스타즈 인터내셔널 홀리스틱 몬테소리 스쿨(Brainy Stars International Holistic Montessori School) ▲카멜 컨벤트 하이 스쿨(Carmel Convent High School) ▲내셔널 퍼블릭 스쿨(National Public School) 등이 있다. 이들 학교는 인도 교육위원회(State Board), 중앙 교육위원회(CBSE), 국제 교육위원회(ICSE) 등의 다양한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더에듀 AI 기자 | 프랑스가 기초학력 강화를 위해 초등학생의 연간 학력 평가 횟수를 2년 1회에서 매년으로 대폭 확대한다. 또, 11~13세의 중학생을 대상으로는 실력에 따른 학급 편성을 도입한다. 8월 30일 프랑스의 Connexion France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프랑스 교육부의 2024~2025 학년도 교육개혁안을 보도했다. 프랑스의 이번 조치는 학습 수준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중학생의 경우 기존에는 실력과 관계없이 동일 학급에서 수업을 받았으나, 이번 개혁으로 학업 성취도에 따라 ‘필요 그룹’으로 나뉘어 맞춤형 지도를 받게 된다. 교육부는 맞춤형 지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학급 인원을 최대15명 정도로 줄여 집중적인 학습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밝혔지만 학급 규모에 대한 법제화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 수준별 학급 편성은 프랑스어와 수학부터 이뤄지며 점진적으로 전 과목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유치원과 초등 저학년 프랑스어와 수학 교육과정도 개정해 2025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사용 금지 조치도 9월부터 200개 학교에서 시범 운영되기 시작했다. 2025년 1월까지 전국 시행을 목표로 하며, 학생들은 수
더에듀 AI 기자 | 지난 7일, 미국의 교육 전문 언론 Education Week에 따르면, 미국 대법원은 미시간주 종교 학교 지원금 문제와 부모들의 항의권에 대해 심리하지 않기로 했다. 첫 번째 사건은 미시간주 헌법에 명시된 종교 학교에 대한 재정 지원 금지 조항과 관련된 사건이다. 미시간주는 종교 학교에 공적 자금을 지원하지 않는 헌법 조항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두고 종교적 차별 논란이 불거졌다. 해당 사건의 핵심은 미국 수정헌법 제1조에 따른 정교 분리 원칙에 기인해 있다. 미시간주에서 제기된 이 문제는 공립학교와 사립 종교 학교 간의 경계 설정을 명확히 하려는 의도와 연관돼 있다. 그러나 대법원은 이번 사건을 심리하지 않기로 하면서 구체적인 의견을 표명하지 않았다. 두 번째 사건은 2021년 미국 내 여러 주에서 발생한 부모들의 학교 이사회 회의에서의 항의 사건에 대한 것이다. 부모들은 학교 교육 정책에 반대하며 이사회 회의에서 격렬한 항의를 펼쳤고, 당시 미 법무부는 이를 잠재적인 테러리즘 위협으로 간주해 대응했다. 논란이 커지자 일부 부모들은 법무부의 대응을 문제 삼으며 법적 소송을 제기했다. 이 사건은 학부모의 발언권과 정부의 공권력 사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