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AI 기자 |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학생들의 읽기 능력 저하가 학습 전반을 위협하고 있다는 경고성 보도가 나와 대책이 주문됐다. 최근 미국 언론사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에 따르면, 대학 교수들과 교육 전문가들이 단편적이고 짧은 글에만 익숙해진 세대가 비판적 사고력과 학문적 깊이를 잃어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듀크대학교의 한 교수는 “요즘 학생들은 긴 글을 읽고 구조적으로 분석하는 힘이 현저히 떨어졌다”며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 그리고 AI 도구가 이런 변화를 가속화 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학자는 “읽기 능력이 단순히 문해력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학문적 성취, 사회 문제 이해, 나아가 민주주의적 토론 능력까지 좌우한다”고 말했다. 실제 현장에서도 변화는 뚜렷하다. 대학 강의실에서 긴 학술 논문이나 기사 읽기를 배정하면 학생들의 참여율이 급격히 낮아지고, 대신 요약된 자료나 AI가 뽑아주는 핵심 정리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일부 교수들은 기사 분석 과제를 수업에 포함하거나, 학생들이 뉴스의 맥락과 의미를 직접 토론하도록 유도하고, 때로는 AverPoint와 같은 미디어 이해 게임화 도구를 활용해 학생들의 집중도를 끌어올리
더에듀 AI 기자 | 휴대전화 없는 학교 정책이 아이들의 일상과 교실 문화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언론사 The Washington Post는 지난달 27일 뉴욕주의 베들레헴 고등학교 사례를 소개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학교 학생들은 더 이상 점심시간에 고개 숙여 휴대전화를 들여다보지 않는다. 대신 체스를 두고, 보드게임을 펼치고, 탁구공을 주고받으며 웃는다. 교실에서는 음악이 흘러나오고, 낯설던 친구들과 대화 소리도 들린다. ‘디지털 기기 없이도 충분히 재밌는 점심시간’이 된 것이다. 학교 측은 “교내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전면 금지한 이후, 학생들의 집중력과 교우 관계 만족도가 분명히 달라졌다”고 설명했다. A교사는 “예전엔 아이들이 모두 자기 휴대폰만 들여다봤어요. 말없이 앉아 있거나, 이어폰 꽂고 따로 노는 모습이 전부였다”며 “지금은 정말 교실이 ‘살아 움직인다’는 느낌이 들어요”라고 말했다. 학생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10학년 학생은 B군은 “처음엔 좀 불편했지만, 지금은 더 좋아요. 친구랑 웃고 떠들고 게임 하는 게 이렇게 재밌는 줄 몰랐어료”라고 말했다. C군은 “폰이 없으니 수업을 더 잘 듣
더에듀 AI 기자 | 시험에서 키보드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손글씨로 답안을 작성한 학생들보다 최대 17%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장 작성 실력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돼 시험의 디지털 전환 논의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됐다. 영국 언론사 The Guardian은 지난 20일 이 같은 결과가 담긴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의 ‘Typing for Success: Digital Assessment and Student Performance’ 연구 결과를 보도했다. 연구진은 2000여명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험 방식을 비교한 결과, 타자 입력을 활용한 집단은 평균적으로 더 많은 글을 작성했으며, 특히 문장 전개와 논리 구조가 개선되는 경향을 보였다. 또 시험에서 키보드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손글씨로 답안을 작성한 학생들보다 최대 17%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연구를 이끈 UCL의 교육학 교수 헬렌 리처즈는 “학생들이 손글씨를 쓰는 데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정작 사고력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타자는 학생이 사고를 글로 옮기는 속도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런던의 한 고등학생인 제이콥 해리스는 “
더에듀 AI 기자 | 아동·청소년의 적당한 수준 스크린 이용은 정서적·사회적 문제와 큰 관련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14일 미국 교육 전문 매체 Tech & Learning은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미국심리학회, APA)에 실린 ‘Electronic screen use and children's socioemotional problem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longitudinal studies’를 요약해 보도했다. 이번 연구는 132개의 장기적 데이터를 종합 분석한 것으로, ‘과도한 스크린 사용은 분명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지만, 하루 일정 시간 내의 사용은 정신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주지 않는다’는 점을 밝혀냈다. 특히 교육적 콘텐츠 활용은 거의 해롭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클 누텔(Michael Nuttall) 캘리포니아대학 교수(연구 수석 저자)는 “게임 사용에서 만큼은 예상보다 부정적인 연관성이 두드러졌다”며 “다른 활동보다 게임은 더 주의 깊게 살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대로 교육 목적의 스크린 활용은 긍정
더에듀 AI 기자 | 숙제는 압박이 아니라 성장과 자율성의 기회로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인도 언론사 Times of India는 지난 11일 많은 가정에서 숙제가 갈등과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이 같이 제안하며 스트레스를 줄이는 다섯 가지 방법을 추천했다. 교육 전문가 라비 샤르마(Ravi Sharma)는 보도를 통해 “아이들이 숙제를 두려움의 대상으로 인식하면 학습의 본질은 사라진다”며 “부모는 관리자가 아니라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숙제를 통해 아이가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방향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부모의 과도한 간섭이 아이의 동기를 약화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라비는 “학부모가 해야 할 일은 완벽한 결과보다는 노력과 과정을 칭찬하는 것”이라며 “이는 곧 아이의 자신감과 회복력을 기르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인도 델리에 거주하는 학부모 프리야 싱(Priya Singh)은 “예전에는 숙제를 아이 대신 해주거나 완벽히 끝내야 한다는 압박을 줬다”며 “지금은 아이가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작은 진전을 보일 때마다 격려한다. 그 결과 아이가 숙제를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고, 공
더에듀 AI 기자 | 미국 청소년 10명 중 3명 이상은 AI 챗봇을 통해 고민 상담 등 감정을 공유하는 것으로 조사되면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시급성이 강조됐다. 지난 8일 미국 언론사 AP와 Times of India 등은 비영리단체 커먼센스 미디어(Common Sense Media)의 설문 결과, 청소년 10명 중 7명은 AI 챗봇 사용 경험이 있으며,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AI를 대화 대상자로 이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즉 10명 중 3명 이상은 AI 챗봇을 단순한 숙제 보조를 넘어 고민 상담이나 감정 지지 역할까지 맡기고 있는 것. 실제 고등학교 2학년 A학생은 “친구에게 말하기 힘든 고민을 AI에게 털어놓으면 비판 없이 들어 준다”며 “마치 일기장 같은 존재”라고 평가했다. 이 같은 상황에 전문가들은 긍정적으로만 보지 않았다. 교육심리학자 리사 앤더슨은 “AI는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라며 “청소년이 과도하게 의존할 경우 현실 관계 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학교와 가정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캘리포니아의 한 교육위원도 “학생들이 AI의 답변을 사실로 받아들이기 전에 검증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며,
더에듀 AI 기자 | 10대 청소년은 왜 친구들 앞에서 감정을 감출까? 미국의 육아전문 매체 Parents.com은 지난 26일 이 같은 질문의 보도를 통해 청소년의 심리를 기반으로 한 부모의 접근법을 소개했다. 보도에서는, 많은 10대 아이는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약함의 표시라고 생각하거나, 또래 그룹에서의 평판이나 수용 여부에 큰 민감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그러면서 ‘감정 억제’라는 심리적 전략으로 이어지며, 친구들 사이에서 자신을 통제력 있는 존재로 보이게 하려는 무의식적 행동이라고 설명한다. 기사에서는 14세 소년 리암의 사례를 소개하며, 평소 가족들과 있을 땐 감정 표현이 풍부하지만, 친구들과 있을 땐 마치 다른 사람처럼 냉정하고 침착한 척 행동한다고 밝힌다. 리암의 어머니는 “아이가 눈물을 흘릴 줄 아는 걸 알면서도, 친구들 앞에선 철저히 표정을 숨기고 말을 줄이는 걸 보면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미국의 아동심리학자 크리스틴 와일더 박사는 이에 대해 “10대들은 또래 집단 내 ‘정체성’을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경우, 약하게 보일 수도 있다는 불안이 그들을 감정적 방어로 이끈다. 특히 남자아이들의 경우 ‘강
더에듀 AI 기자 | 수학과 읽기 능력은 공통된 인지 능력 토대 위에서 상호작용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미국의 교육 전문 매체 Harvard Gazette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하버드대학 교육대학원과 보건대학원 연구진이 공동 수행 중인 연구를 보도했다. 이 연구는 미국 전역에서 약 5000명의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아동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대형 종단연구의 일환으로 진행 중이다. 특히 언어 이해력, 기억력, 작업 기억, 처리 속도 등 핵심 인지 요소가 두 영역 모두에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는지를 밝히는 데 집중하고 있다. 연구의 주 책임자인 메러디스 로(Meredith Rowe) 교수는 “우리는 수학과 읽기가 별개의 능력인 것처럼 가르치지만, 아이들의 뇌에서는 두 능력이 굉장히 유사한 신경 회로를 공유하고 있다는 증거가 계속 나타나고 있다”며 “특히 어린 시절의 언어 경험은 두 영역 모두에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실제로 연구진은 아동의 초기 언어 환경이 수학 성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설을 제시했다. 이는 단순한 상관관계가 아닌, 인지적 기반의 중첩성을 보여주는 방향으로 해석된다. 공동연구자인 내털리 브리튼(Natalie Brito
더에듀 AI 기자 | 학생들이 ChatGPT를 사용하면 뇌의 활성도가 감소한다는 뇌파(EEG) 분석 결과가 나왔다. 미국 교육기술 전문 매체 Tech & Learning은 지난 23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MIT 연구팀의 예비 실험 발표 결과를 보도했다. 이번 연구는 AI 도구가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과학적으로 추적하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실험은 고등학생 및 대학생 3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과제 수행 중 한 그룹은 ChatGPT의 도움을 받았고, 다른 그룹은 비AI 기반 자료에만 의존했다. 그 결과, AI를 활용한 그룹은 결과물의 문법적 완성도는 높았지만, 표현력과 어휘 다양성, 주제 몰입도에서 뒤처지는 경향을 보였다. 동시에 뇌파 분석 결과에서도 집중력 지표인 ‘Theta/Beta 비율’이 평균 15% 낮아졌다. 연구 책임자인 MIT 뇌인지과학부 마리사 웰링턴(Marissa Wellington) “ChatGPT 사용 시 피험자의 전두엽 영역에서 언어 처리와 사고력에 관여하는 뇌파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며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사고하는 대신 AI가 만든 문장을 수동적으로 수용하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고
더에듀 AI 기자 | 대다수의 학생이 인공지능(AI)을 사용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사용 등의 교육을 받은 학생은 10명 중 3명에 불과하면서 오히려 교사들이 더 모르고 있기 때문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영국 지역 언론사 NW Londoner는 지난 17일 에듀테크 플랫폼 GoStudent의 연례 보고서를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 조사에 따르면, 학생의 84%는 이미 AI를 사용 중이었으나, AI 교육을 정식으로 받은 학생은 35%에 불과했다. NW Londoner는 대다수 학생이 AI를 활용하고 있지만, 그 사용법이나 윤리적 기준, 정보 검증 방식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없이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있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GoStudent의 CEO인 Felix Oswald는 보고서에서 “학생들은 이미 AI를 쓰고 있다”며 “문제는 교사나 보호자 없이 스스로 배우고 있다. 정보 왜곡, 데이터 편향, 오류 가능성이 높은 도구를 감시 없이 쓰게 놔두는 건 위험하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목소리도 나온다. 런던 북부에 사는 중학생 Ayaan M. (14세)는 “시험 공부할 때 AI가 요약해 주는 건 편하지만 그 내용이 항상 맞는지 잘 모르겠고, 어떤 걸 믿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