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의 경계를 넘나드는 교실] VR 수업이 목적에 맞는 역할을 하기 위한 네 가지 조건
XR Teachers 수업 사례집 'VR EDU'로 살펴본 교실 VR 수업의 가능성과 한계
더에듀 | 출산율 하락으로 줄어드는 학생 수는 배움의 장인 학교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활동에 큰 장애물로 등장했다. 관계를 통한 상호작용 등 사회를 처음으로 경험하는 본격적 시기이지만 제반 환경은 반대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 반대로 기술은 큰 발전을 이루고 있어 전세계 어디에서든 직관적 소통이 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와 함께 현실을 완벽하게 구현해 주는 가상현실은 분리된 공간을 초월하게 해주어 직접적 관계 경험 환경이 축소된 현실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에 <더에듀>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교육활동에 도전장을 내민 ‘XR메타버스교사협회’ 소속 교사들의 교육 활동 사례 소개를 통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살펴보고자 한다. VR 수업을 만나다 학교에서 VR 수업을 한다는 것은 어쩌면 미지의 공간을 개척하는 탐험가의 마음가짐과 비슷하다. 2D 공간으로는 교육과정 내의 복잡한 개념을 다 담기 어렵다는 문제의식은 높지만, 기기 선택과 VR 멀미 관리, 안전 구역 설정, 앱 구매 절차, 성취 기준과 평가 연결까지 모든 준비를 혼자 감당하기엔 그 벽이 참 높다. 그래서 서로의 고민을 덜기 위해 전국의 초·중등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