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 사람은 늘 바쁘다. 봄에는 새싹이 돋아나는 계절답게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느라 분주하고, 여름은 뜨거운 햇볕 아래 하루 종일 일에 매달리며 흘러간다. 가을은 결실의 계절이라 더욱 바쁘고, 겨울은 추위와 짧은 해 때문에 몸과 마음이 움츠러든다. 그렇게 사계절을 정신없이 보내다 보면 어느새 한 해가 훌쩍 지나가 버린다. 남는 것은 ‘열심히 살았다’는 흔적뿐이다.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삶의 중심은 결국 ‘나’이며, 그 ‘나’를 잃어버린다면 아무리 성취가 많아도 공허함이 남는다. 나는 이 점을 꼭 강조하고 싶다. 기성세대, 특히 50대 이상은 ‘나를 희생해 공동체를 우선시하는 삶’을 고귀하고 바람직한 삶으로 포장하며 강요해 왔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사회가 아니다. 그렇게 살아서도 안 된다. 국가도, 사회도, 다른 사람들도 내 삶을 대신 챙겨주지 않는다. 내 삶은 내가 챙겨야 한다. 바쁠수록 멈추어야 한다. 지친 나를 쉬게 해 주는 일은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다. 톱니바퀴처럼 돌아가는 일상에서 부속품이 되지 말고, 주체적인 나를 다시 세워야 한다. 나답게, 내 삶을 행복하게
더에듀 | 요즘 교사로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는 “AI가 아이들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까요?”라는 것이다. 그 질문을 받을 때마다 나는 잠시 멈춰 생각한다. 정말 중요한 건 AI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가 아니라, 인간이 무엇을 계속 할 수 있어야 하는가이다. AI는 이미 우리 사회의 많은 영역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단순 노동은 물론, 치과 기공사, 주식 애널리스트, 은행원, 인터넷 강사, 전화 교환원, 보도 기자, 심지어 일부 의사와 기업 사무직까지도 AI의 효율성과 정확성 앞에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 앞으로도 이런 흐름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인간이 모두 실업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생산성이 극대화됨에 따라 사회는 기본소득을 제공하고, 인간은 더 인간다운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그 대표적인 직업이 바로 유초등학교 교사, 미용사, 간호사, 상담사 같은 사람을 직접 상대하고 케어하는 직업들이다. 왜 이들은 AI가 대체할 수 없는가? 그 이유는 단순하다. 인간은 단순한 정보의 집합체가 아니라, 감정과 관계, 독특한 삶의 이야기를 가진 존재이기 때문이다. AI는 수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객관적 문제를 해결할 수
더에듀 | 우리는 살아가며 너무 많은 것을 ‘당연’이라 여긴다. 내가 누려야 할 권리, 내가 받아야 할 대우, 내가 이뤄야 할 성과. 그러나 그 모든 ‘당연함’은 사실 나의 기준일 뿐, 세상의 기준은 아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원래부터 당연한 것이 없다. 삶이 점점 팍팍해지는 이유는 단순하지 않다. 많은 이들이 남과 비교하며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손해를 본다고 생각한다. 비교의식과 빈곤의식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라난다. 겉으로는 “더 가져야지”라는 욕망이지만, 그 밑바닥에는 “이건 원래 내가 받아야 할 것”이라는 무의식적인 권리의식이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 일이 내 뜻대로 풀리지 않으면 불만과 불평이 터져 나오고, 남 탓, 상황 탓을 하게 된다. 하지만 세상은 그런 식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정해진 옳고 그름도 없고, 모두가 반드시 해야 할 일도 없다. 내가 반드시 받아야 할 권리도 없다. 세상은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거대한 퍼즐이다. 그 퍼즐이 잠시 멈춰도 어려운데, 24시간 숨 돌릴 틈 없이 요동치는 세상에서 내 뜻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길 바라는 건 어불성설이다. 그래서 나는 ‘제발 인생이 내 계획대로만 흘러가길 바라지 말자’고 말하고 싶
더에듀 |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의 가슴을 울리는 말이다. 하지만 이 말은 과연 진실일까? 아니면 누군가에게만 유리한 환상일까? 인류 역사 속에서 소수 지배 계급과 다수 피지배 계급은 늘 존재해 왔다. 시대와 형태는 달라졌지만, 오늘날에도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 상위 부유층과 하위 평민층, 기득권과 비기득권의 구분은 여전히 뚜렷하다. 사회는 평등을 말하지만, 출발선은 결코 같지 않다. 이 구조를 유지하기 위한 지배층의 전략 중 하나가 바로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이데올로기이다. 누구든 열심히만 하면 상위 계급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지만, 그 희망은 현실에서 대부분 허상에 불과하다. 노력은 성공의 필요조건일 수는 있어도, 충분조건은 아니기 때문이다. 자기계발서, 동기부여 강연, 성공담은 끊임없이 “더 열심히, 더 성실히”를 외친다. 그 속에는 도덕적 프레임이 숨어 있다. 마치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실패해도 마땅하다는 듯한 분위기 말이다. 이로 인해 수많은 서민과 하층 민중은 보상 없는 노동력 착취에 평생을 바친다. 그들은 성공하지 못한 이유를 스스로의 부족함으로 돌리며 자책한다. 문제는, 성공할 확률이 점점 더 희박해지
더에듀 | 일 년 동안 학교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행사들(입학식, 졸업식, 운동회 등) 그 모든 순간이 소중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빛나는 꽃은 단연 학예회가 아닐까 싶다. 깊어가는 가을의 끝자락, 결실의 계절에 맞춰 열리는 학예회는 단순한 발표회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한 해 동안의 학급 경영과 학생들의 활동 성과를 집약해 보여주는, 뜻깊고 즐거운 축제의 장이다. 과거의 학예회는 교사들의 열정과 수고가 중심이었다. 무대 뒤에서 선생님들이 땀 흘리며 준비하고, 학생들은 그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구조였다. 그만큼 부담도 컸고, 때로는 형식적인 행사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의 학예회는 그 양상이 크게 달라졌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예회는 모두가 함께 즐기고 누리는 진정한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이 변화의 중심에는 학생들이 있다. K-컬처로 세계를 사로잡고 있는 대한민국의 청소년답게, 우리 학생들은 자신이 가진 끼와 재능을 무대 위에서 유감없이 발휘한다. 음악이면 음악, 춤이면 춤. 그 수준은 거의 연예인 못지 않다. 무대에 오르는 순간, 아이들은 단순한 발표자가 아니라 창조적 예술가로 변신한다. 이처럼 뛰어난 문화적 역량
더에듀 | 요즘 학교에서 교사가 가장 힘들어하는 일은 학습이나 생활지도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보다, 일부 학부모의 과도한 자녀 사랑으로 인한 교권 침해와 학교 운영의 어려움이다. 예전처럼 교사에 대한 존경이나 예의는 찾아보기 어렵고, 사건의 진위보다 자녀가 상처받았다는 감정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문제는 더욱 커지고, 해결이나 타협의 여지는 사라진다. 이제는 교사가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하는 것보다, 학부모와의 관계를 잘 유지하는 일이 더 어려운 과제가 되어버렸다. 교사와 학부모 소통의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학부모 상담 주간이다. 학교에서는 매년 1학기와 2학기 두 차례 학부모 상담을 진행하며, 이는 교사와 학부모 간의 대표적인 소통 창구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며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도 예전 같지 않다. 언행 하나에도 민감해진 사회 분위기 속에서, 교사의 지혜와 노하우가 그 어느때보다 절실해졌다. 이에 따라, 교직 35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얻은 상담 노하우를 교사들에게 공유하고자 한다. 학부모 상담의 3가지 핵심 전략 첫째, 먼저 자녀의 장점을 진심으로 칭찬하라 상담의 첫 시작은 자녀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이다. 자녀의 강점, 장점, 좋은 점을
더에듀 | 흔히들 말한다. 중년이 되면 얼굴에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고. 이는 단순히 외모나 젊음을 유지하라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살아온 인생의 깊이와 태도가 얼굴에 드러나야 한다는 의미이다. 중년의 얼굴은 그 사람의 삶을 고스란히 담아낸 하나의 풍경이다. 요즘 세대가 자주 쓰는 말 중 하나가 ‘바이브’이다. 단어는 영어에서 왔지만, 그 의미는 꽤 철학적이다. ‘바이브’란 단순한 분위기를 넘어서, 그 사람이 풍기는 전체적인 느낌, 말투, 태도 그리고 삶의 결이 녹아든 총체적 인상을 뜻한다. 중년 교사의 바이브란, 단지 교단에 서 있는 모습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가 살아온 시간, 겪어온 경험, 품어온 가치관이 교실 안팎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이다. 한 사람의 바이브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오랜 시간 동안 쌓여온 삶의 흔적’이다. 어떤 가정에서 자랐는지, 어떤 부모를 만났는지, 어떤 선택을 해왔는지, 이 모든 것이 그 사람의 언행과 태도에 스며든다. 교사라는 직업은 특히 그러하다. 아이들은 교사의 말보다 태도를 먼저 읽고, 지식보다 인격을 먼저 느낀다. 그래서 중년 교사의 바이브는 단순한 ‘경력’이 아니라, ‘품격’이다. 중년이
더에듀 | 한때 인류는 배움에 목숨을 걸었다. 산업화 시대 이후, 지식과 기술을 얼마나 빠르게, 얼마나 깊이 익히느냐가 곧 성공의 기준이 되었고, 삶의 질과 행복을 결정짓는 열쇠로 여겨졌다. 부모들은 자녀 교육에 모든 것을 쏟아부었고, 사회는 경쟁과 성취 중심 교육에 몰두했다. 배움은 곧 생존이었고, 더 나은 삶으로 가는 유일한 통로였다. 하지만 그 배움은 모두에게 공평하지 않았다. 교육의 기회는 점차 소수의 기득권층에 집중되었고, 그들이 가진 부와 권력은 대물림되며 부익부빈익빈의 구조를 더욱 고착화했다.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은 이제 거의 기적에 가까운 옛말이 되었고, 배움의 질과 성과는 계층에 따라 결정되는 불공정한 현실이 지속했다. 그러나 이제, 그 구조에 균열을 일으키는 존재가 등장했다. 바로 인공지능(AI)이다. AI는 인간이 오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습득했던 전문 지식과 기술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과거에는 특정 분야 전문가가 되기 위해 수년간의 학습과 훈련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AI가 그 역할을 대신하며 인간의 노동과 판단을 보조하거나 아예 대체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제는 배움의 시대에서 누림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더 많은 지식과
더에듀 | 최근 국회 법사위에서 벌어진 한 검사의 증언을 지켜보며, 우리 사회에 깊이 뿌리내린 권력지향적 특권의식의 민낯을 마주하게 되었다. 증인의 오만한 태도와 기고만장한 발언은 돈과 권력을 위해서라면 거짓도 서슴지 않고 죄의식 없이 말하며, 국민과 의원을 조롱하는 모습으로 이어졌다. 그 장면은 단순한 충격을 넘어, 교육자로서의 부끄러움과 자괴감을 안겨주었다. 30년 넘게 교단에 서며 교육의 본질을 고민해 왔지만, 그동안 우리가 강조해 온 ‘인성 교육’이 실제로는 얼마나 허울뿐이었는지를 되돌아보게 된다. 인성보다 더 많은 권력, 더 많은 부를 차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우선순위였던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서울대에 진학하고, 대기업에 취직하고, 고위 공직자가 되는 것이 인생의 성공이자 행복이라는 프레임이 교육의 중심에 자리 잡았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달라져야 할 때이다. 우리는 거대한 문명의 변곡점, AI 시대의 출발점에 서 있다. AI 기술이 점점 진화할수록, 인간의 지적 능력이나 전문적 기능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조화로운 인간관계’와 ‘인성’이다. 기술은 인간을 대체할 수 있지만, 인간다움은 대체할 수 없다. AI
더에듀 | 우리는 지금, 인류 문명의 커다란 전환점에 서 있다.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삶의 방식과 가치 기준이 근본적으로 달라지고 있다. 예전에는 얼마나 많은 것을 소유했는가, 얼마나 높은 자리에 올랐는가가 성공과 행복의 척도였다. 하지만 이제는 ‘존재’ 그 자체가 삶의 중심이 되어야 할 때이다. ‘소유형 인간’에서 ‘존재형 인간’으로의 변화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경제적 부나 사회적 성취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만의 기질과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마음껏 펼치며 살아가는 것이다. 타인의 기준에 맞춰 사는 삶이 아니라, 나답게 살아가는 삶이야말로 진정한 성공이며 지속 가능한 행복이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의 목적에도 큰 전환을 요구힌다. 지금까지는 얼마나 많은 지식을 습득했는가, 얼마나 뛰어난 기능을 익혔는가가 중요했다. 하지만 AI는 이미 인간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처리하고 기술을 구현한다. 이제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비교’가 아닌 ‘공감’, ‘경쟁’이 아닌 ‘조화’이다. 남보다 앞서려는 욕망보다, 함께 살아가는 지혜가 더 큰 가치를 지닌다. AI 시대의 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 소통하며, 공동체 속에서 조화롭게 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