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지성배 기자 | 교육부가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AIDT) 도입 과목 축소를 진행한다. 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로 지정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 새로 도입되는 정책이 힘을 잃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도입 일정 변경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국어와 기술·가정 과목에는 도입하지 않을 계획이다. 국어의 경우 문해력을 악화할 수 있다는 이유로, 기술·가정의 경우 실습 위주의 수업이라는 점을 고려하고 있다.
사회와 과학 과목은 도입시기를 2026학년도에서 2027학년도로 1년 늦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내년 예정된 수학과 영어, 정보 과목에는 변화를 주지 않을 예정이다.
이는 시도교육감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달 정부에 공식적으로 일부 과목 조정 의견을 전달했다.
한편, 지난 27일 국회는 AIDT의 지위를 ‘교육자료’로 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을 안건조정위를 거쳐 통과시켰다. 교육용 도서(교과서)가 되어야 한다는 여당 의원들이 퇴장한 채 이뤄졌으며 전체회의에 재상정됐다. 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가 되면 학교장 재량으로 도입을 결정할 수 있게 된다.
내년 도입되는 AIDT 검정 결과는 오는 29일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