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6 (월)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울릉도 16.4℃
  • 맑음수원 17.4℃
  • 맑음청주 18.1℃
  • 맑음대전 18.5℃
  • 구름조금안동 18.5℃
  • 맑음포항 19.5℃
  • 맑음군산 17.8℃
  • 맑음대구 19.0℃
  • 맑음전주 19.1℃
  • 맑음울산 20.0℃
  • 맑음창원 20.6℃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목포 18.7℃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구름조금천안 17.8℃
  • 맑음금산 18.1℃
  • 맑음김해시 19.6℃
  • 맑음강진군 18.7℃
  • 맑음해남 19.5℃
  • 맑음광양시 19.4℃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교육자의 책] 주도성과 진로교육..."모든 교육은 진로"

 

더에듀 지성배 기자 | “모든 교육은 진로교육이고 모든 교사는 진로교사이다.”

 

2022 개정교육과정에는 ‘진로와 직업’이라는 교과가 제시돼 있을 만큼 진로가 중시되는 시대이다. 학교 교육은 단순 지식 습득을 넘어 한 아이가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는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진로와 직업’이라는 교과를 넘어 모든 교육은 아이의 진로와 관계돼 있다. 즉, 모든 교사는 아이의 진로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진로교육의 범위는 꼭 학교라는 공간에 제한하지 않는다. 오히려 학교의 담장을 넘은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진로교육일 수 있다. 제도권 밖의 아이들은 제도권 안에서 당연히 받던 교육 서비스를 스스로 찾아 챙겨야 하는 발품은 필수이다. 즉, 주도성 없이는 필수로 요구되는 환경에 처해 있다.

 

학교 안과 밖에서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진로교육인 상황에서 주도성을 중심으로 한 진로교육을 다룬 책 ‘주도성과 진로교육’이 세상에 나왔다.

 

교육전문 출판사 교육과실천이 기획한 이 책은 학교현장에서 진로교육에 헌신한 김덕년·양세미·조두연·김효성·정현주·박선희·이영춘 등의 전·현직 교사들이 참여해 집필했다.

 

이들은 “지금 우리가 눈여겨보아야 할 대목은 진로교육 요소가 반영된 교과수업”이라며 “기존의 지식 위주 교과수업에서 진로교육적 요소를 반영해 수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집필자들은 ▲상급학교 진학 위주인 현 진로교육 ▲반복되는 진로직업체험과 직업적성검사의 한계 ▲학습자 주도적 진로 역량 양성 방법 ▲교과 연계와 전환기 진로 연계 ▲마을의 진로 인프라 활용 ▲학교 안과 밖 학습자를 위한 진로교육 등에 고민에서 이 책이 출발됐다고 밝혔다.

 

평생을 늘 학생들 곁에 있던 사람들이 쓴 ‘주도성과 진로교육’은 학생 개인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하도록 디자인하고, 이를 적용해 얻은 결과가 담겨 있다. 더 구체적인 사례를 나눔으로써 생생함을 더하다 보니 “학교 안과 밖이라는 용어를 버리자. 공교육은 학습자가 어디에 있든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진로교육에서 학교 안과 밖에 존재하는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쓴 ‘주도성과 진로교육’, 현장에서 실천을 통해 고민 해소에 적극 나서는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금 마주한 고민을 해결할 때이다.


[ 차례 ]

 

들어가는 말

모든 교육은 진로교육이고, 모든 교사는 진로교사이다

 

1장 주도성과 진로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교육

달려도 달려도 제자리, 붉은 여왕 효과

수저 계급론 사회, 벌레들의 탑 쌓기

성공의 기준이 바뀐다

오로지 자기 혼자

열정적 준비가 선택을 낳는다

협력적 주도성이 더 필요한 진로교육 428 주도성과 진로교육

 

2장 초등 진로교육, 주도성의 렌즈로 바라보기

초등학교 교육과정 속 진로교육 살펴보기

초등학교의 진로연계교육

진로교육을 주도성의 렌즈로 바라보자

주도성의 렌즈를 통해 보이는 4가지 특성

주도성이 싹트는 초등 진로교육 사례

 

3장 중학교 진로교육, 주도성 깨우기

사춘기는 학생들의 변화 기폭제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참여한 것은 기억에 남는다

흥미로 시작한 것이 진로와 연결되다

적성은 동아리를 타고 진로 선택으로 이어지다

방과후 교육 및 행사에서 만난 진로 가치관

자유학기제로 꿈과 주도성을 찾다

개별 맞춤형 진로 탐색 활동으로 학생 주도성을 깨우다

 

4장 중학교 진로교육, 나만의 학습나침반 갖기

시간표에 등장한 진로 수업

새로운 아비투스의 장(場)

꿈 자본을 키워 주는 진로교육

학습자 주도성과 진로개발역량

나만의 학습나침반 갖기 : 창업교육이 아닌 창업가정신 교육

행복한 평생학습자 되기

 

5장 중학교 진로교육, 자기 경험에서 배우고 성장하기

진로교사, 활동 중심 ‘맞춤형 학교 진로교육과정’을 기획하다

참여와 신뢰를 높이는 오리엔테이션, 교사와 학생의 자기소개하기

자기조절의 힘을 키우는 건강한 습관 만들기 프로젝트

5단계 스토리텔링, 자기 경험에서 배우고 성장하기

자기 경험과 성장 과정을 통합하는 진로활동 갈무리

 

6장 고등학교 진로교육, 주도성에 포커스를 맞추다

진로 결정 유형은 다양하다

학생 주도적 진로 설계를 향하여

티칭에 코칭을 더하다

 

7장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교육

학교 밖 청소년은 누구인가

학교 밖 청소년 상담 사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원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교육

 

맺음말_ 페다고지에서 안드라고지로 28


[ 저자 소개 ]

 

김덕년 전 인창고 교장

온배움터 생태교육연구소장,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교육위원장. 끊임없이 새로운 진로를 찾아 나서는 교육낭만주의자(Homo Imaginans)이며, 생태교육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저서 로는 『주도성』(2023), 『포노사피엔스를 위한 진로교육』(2021)외 다수가 있습니다.

 

양세미 초등교사

학교에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양한 것에 도전하는 모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반짝이는 롤모델이 되고 싶습니다.

 

조두연 진로수석교사

학생 한 명, 한 명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길을 탐색하며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미래의 길을 함께 그려가는 진로 수석교사. 그 성장을 지원하는 등대가 되겠습니다. 오늘도 아이들의 ‘내일’을 설계합니다.

 

김효성 진로교사

‘결대로 꽃 피우기’ 향기와 색, 피는 시기까지 모두 다른 아이들이 스스로 단단히 뿌리내리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마스터 가드너가 되고 싶은 5년차 진로교사입니다.

 

정현주 진로교사

자유롭고 건강한 어른을 일상에서 만나는 사회를 꿈꾸며, 청소년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파고 파고 또 파고, 하고 하고 또 하고, 변화의 경험을 창조합니다.

 

박선희 진로교사

진로 결정은 모든 학생에게 행복한 삶의 첫걸음입니다. 꿈을 꾸는 삶과 꿈을 이루는 삶을 위해 꿈을 찾아가는 길을 함께 걸어가는 진로교사이고 싶습니다.

 

이영춘 전 판교고 진로교사

현장을 떠나 세상을 둘러보니 학교 밖 청소년들이 보였습니다. 이들이 당당하게 사회의 일원으로 서는 모습을 보고, 또 보람을 느끼면서 함께 하고자 다짐하면서 오늘도 실천합니다.

배너
배너
좋아요 싫어요
좋아요
4명
100%
싫어요
0명
0%

총 4명 참여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