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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의 책] 불확실성 시대 '질문하는 아이들을 위한 생각 수업'에 나서자

모든 탐구의 출발점 철학

철학적 모든 도구, 토론 수업으로 활용하자

 

더에듀 지성배 기자 | ‘이 세상은 무엇으로 이뤄져 있을까?’, ‘삶의 궁극적 목적은 무엇일까?’,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세상의 본질을 꿰뚫기 위해서는 질문하는 능력이 필수로 요구된다. 명확한 답은 없지만, 사고의 확장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질문하는 능력임은 분명하다.

 

학교 교육은 아이들의 질문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이다. 교사들 역시 수업을 통해 아이들에게서 질문을 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늘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이다.

 

마침 신간 ‘질문하는 아이들을 위한 생각 수업’이세상에 나왔다. 호주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인 필립 캠의 저서를 한국철학적탐구공동체연구회 소속 박상욱·오우진·강희원·강영민 교사가 번역한 이 책은 철학이 아이들의 사고력을 함양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은 알지만 정작 교실 속에서 수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인 필립 캠이 20년 넘게 교육현장에서 교사 연수를 진행하며 겪은 고민과 해결책을 담아낸 이 책은 철학이 개발해 온 인지 도구 목록을 체계적으로 제시할 뿐만 아니라 서로 어떻게 연결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또 교사들이 수업에서 인지도구를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 사항을 제시하며 질문하기와 개념탐구, 추론 등을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확용할 수 있는지 다양한 사례와 호라동, 연습 문제를 통해 보여준다.

 

한국철학적탐구공통체연구회는 “AI, 기후위기, 이념 갈등이 촉발하는 사회 속에서 아이들의 깊이 있는 사고력과 판단력을 키워주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교실 속에서 깊이 있는 생각과 합당한 판단력을 키워주려는 교사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길잡이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빠른 사회 변화는 불확실성을 확장하고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 인간과 세상에 대해 본적인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질문하는 아이들을 위한 생각 수업’에 나서 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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