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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둠활동 무임승차 막고 싶다면?..."이 척도 활용해보세요"

 

더에듀 김승호 객원기자 | 학교 수업에서 다양한 수업방식과 수행평가를 활용할 경우 모둠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무임승차 등의 이유로 모둠활동을 싫어하는 학생들도 많다. 이에 교사들은 모둠활동을 할 경우 동료 평가를 반영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하지만 명확한 지표가 있지 않아 이러한 동료 평가를 운영할 때 어려움이 생긴다. 또한 자신은 열심히 참여했음에도 동료들이 음해한다며 억울해하는 학생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럴 때, 이용할 만한 척도가 있다면 어떨까?

 

교육학연구 제62권 제6호에 ‘대학생의 조별 과제 상황에서 지각된 태만 척도개발 및 타당화’연구가 게재되었다.

 

한종임 청주교육지원청 강사와 장유진 충북대 부교수가 연구한 내용으로 ‘지각된 태만’이란 한 명 이상의 집단 구성원이 집단에 기여할 수 있는 것보다 적게 기여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모둠활동에서는 모둠원들의 전체 모둠 기여도에 대한 개인의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논문은 포커스그룹 인터뷰 12명, 예비조사 200명, 본 조사 300명을 거쳐 응답자료를 분석한 것으로 총 8개 문항을 개발했다.

 

1. 팀의 팀원들은 단체대화방의 메시지를 읽지 않거나 읽고도 답장하지 않는다.

2. 우리 팀의 팀원들은 불평불만만 늘어놓고 정작 도움이나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다.

3. 우리 팀의 팀원들은 자신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지 않는다.

4. 우리 팀의 팀원들은 팀 성과에 관심이 없다.

5. 우리 팀의 팀원들은 무임승차자이다.

6. 우리 팀의 팀원들은 약속한 과제 기한을 어긴다.

7. 우리 팀의 팀원들은 다양한 핑계를 대면서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다.

8. 우리 팀의 팀원들은 자기의 역할 이외에 다른 팀원의 과제에 무관심하다.

 

대학생의 조별 과제에 해당하지만, 초중등학교에서도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연구진은 기존의 척도들은 서양의 개인주의 성향이 많이 반영된 문항으로 ‘우리 팀 구성원들은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적게 기여했다’, ‘우리 팀원들은 그들의 능력을 고려해 볼 때 최선을 다하고 있다’와 같이 팀원들이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자신들의 연구는 팀 내 소통의 부재, 공동의 목표에 대한 무관심 등 집단 내 협업과 조화 등을 바탕으로 한국의 집단주의 문화적 특성들이 반영되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척도 활용을 통해 조별 과제 상황에서의 평가는 물론, 비효율적인 상호작용 등을 식별하여 개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며 “모둠활동에서 학생들이 서로의 태도와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만, 이 척도는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만큼 교실 밖에서의 조별 과제 상황도 포함하고 있어 수업 시간 내에서만 이루어지는 모둠활동의 태만을 측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초중등학교에서 수업시간에만 이루어지는 모둠활동에서는 상대적으로 제약이 있을 수 있다.

 

또 특정 모둠원을 지적하여 평가하는 척도가 아니라 모둠 전체를 평가한다는 점을 연구진들은 한계로 밝혔다.

 

이를 고려하면 직접적인 모둠원에 대한 동료 평가보다, 모둠에 대한 모둠원들의 인식 진단도구로 더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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