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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유지? 폐지?...학생들은 어떤 의견을 낼까

서울·경기교육청 20일 국회서 학생 토론회 개최

 

더에듀 김승호 객원기자 |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폐지를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토론한다. 경기교육청과 서울교육청이 보이스텔바흐 합의 실천을 위한 학생 토론회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오는 20일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 존폐’를 주제로 ‘보이텔스바흐 합의 기반 경기-서울 학생 토론회’가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시도교육청들이 협업한 첫 사례로 김영호 국회 교육위원장도 공동 주최로 참여한다. 서울과 경기의 고등학생들이 본인들의 당면 현안인 ‘수능 제도 유지와 폐지’를 두고 치열한 토론을 벌일 것으로 기대된다.

 

보이텔스바흐 합의는 1976년 독일에서 제정된 정치교육의 기본 원칙으로 ▲강제적 주입 금지 ▲논쟁적 주제 장려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른 판단을 강조한다.

 

주요 쟁점은 ▲수능이 학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하는지 ▲수능이 학생의 학력 및 대학수학능력을 측정하기에 적합한지 ▲수능 중심 입시 제도가 교육 불평등 해소에 도움이 되는지이다.

 

학생들은 ‘수능 제도 유지와 폐지’를 놓고 1·2차 토론을 벌인다. 1·2차 토론에서 찬성과 반대 입장을 바꿔 진행, 상대방 관점을 이해하는 경험을 쌓는다.

 

토론 이후에는 ‘공존을 향한 주장하기’ 최종 발언을 통해 서로의 입장에서 수용·인정·반박할 부분을 종합 정리해 최종 합의안을 작성해 발표한다.

 

이번 토론회를 위해 그간 두 교육청은 학생들이 토론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비판적 사고와 열린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경기교육청은 ‘다름과 마주하기-다름을 이해하기-다름과 공존하기’ 3단계로 구성된 경기토론교육모형을 개발하고 ‘토론하는 학교’ 지정 운영 등을 통해 공존형 토론 문화 확산에 힘써왔다.

 

서울교육청은 2023년 하반기부터 보이텔스바흐 원칙에 기반한 서울형 토론수업인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 모델을 운영했다. 이를 위해 교재 개발, 교원 연수 및 워크숍, 컨설팅단 운영 등 다각적 노력으로 토론수업 실천 학교를 지원하고 확산을 추진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공론화 과정을 통해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 실천교사 선언문’을 작성하고, 한국형 보이텔스바흐 원칙 수립의 필요성과 의의 그리고 원칙의 주요 내용 등을 공표했다.

 

임태희 경기교육감은 “학생들이 사회 현안을 함께 논의하고 서로 다른 시각을 인정하며 토론하는 것은 글로벌 인재 육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공존형 토론교육을 학교 현장에 지속해서 확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근식 서울교육감도 “본인들에게 당면한 주제에 찬성과 반대 입장을 모두 경험하면서 다양성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시민적 합의에 도달하려는 노력을 했다”며 “학생들이 민주적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도록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을 한 층 더 내실화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런 토론에는 임태희 경기교육감과 정근식 서울교육감을 비롯해 양 지역 중·고등학생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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