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럽, 아시아의 교육 정책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더에듀>에서는 교육정책네트워크에서 매월 발표하는 국가별 교육 동향을 바탕으로 미국·캐나다·영국·독일·프랑스·핀란드·덴마크·싱가포르·일본·중국 등의 나라에서 4월에 나온 소식을 선별해 전한다. |

여학생과 남학생이 서로 다른 사회적·학업적 압박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3~17세 청소년 139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63%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수업에 더 많이 지장을 준다고 했으며, 응답자 34%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의견을 더 많이 제시한다고 답했다.
사회적 압박은 성별에 따라 달랐다. 여학생은 외모(55%)와 사교성(45%)에서 압박을 더 많이 느끼며, 남학생은 신체적 강인함(43%)과 운동 능력(36%)에서 압박을 더 많이 받는다고 답했다.
학업적 압박은 여학생과 남학생이 비슷하게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68%는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한다는 상당한 압박을 받는다고 답했다.
학업 성취도와 관련해 55%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적이 비슷하다고 했으며, 42%는 여학생이 더 좋은 성적을 낸다고 응답했다.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삶의 목표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86%는 즐기는 직업과 진로를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으며, 69%는 친한 친구를, 58%는 높은 수입을 원한다고 답했다.
다만, 고등학교 졸업 후 계획은 달랐다.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4년제 대학 진학 계획을 더 많이 밝혔으며, 남학생은 기술학교 진학, 정규직 취업, 군 입대 계획을 더 많이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