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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관은 "에듀테크 효과 있다", 교원단체는 "AIDT 효과 없다"...혼란 속 이주호 장관은 "올해 활용" 재차 강조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좋은교사운동, 2일 상반된 결과 담긴 교원 대상 설문 결과 발표

 

더에듀 지성배 기자 | 정부 교육기관은 에듀테크가 맞춤형 학습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발표한 반면, 교원단체는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DT)가 수업 및 평가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결이 다른 결과를 공개했다.

 

이주호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 역시 이날 신년사를 통해 AIDT 보급 의사를 재차 보여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일 ‘에듀테크 활용 교육의 현황 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 고등학교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 홍선주) 보고서를 공개했다.

 

해당 설문에는 전국 242개 일반고 교사 639명이 참여했으며, 에듀테크 활용 유경험자는 405명, 무경험자는 234명이었다.

 

유경험자 중에는 에듀테크 활용이 ▲학습 이력 관리 용이(94.8%) ▲피드백 제공을 통한 학습 촉진(94.6%) ▲학생의 동기·흥미 유발 등 정서적 측면 지원(94.6%) ▲학습자 분석 용이(93.8%) ▲학생의 지식구성 및 탐구 촉진, 학업성취 향상 등 학업적 측면 지원(91.9%) 등에 장점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 ▲교사의 디지털 역량 함양(93.6%) ▲학습 참여도 제고(92.1%) ▲맞춤형 학습 지원(90.6%) ▲학생의 디지털 역량 함양(90.4%)을 대표 효과로 꼽았다.

 

설문에 참여한 전체 응답자들은 에듀테크 활용 저해 요인으로 ▲에듀테크 구매를 위한 복잡한 행정절차(76.9%) ▲수업 시간 부족으로 인한 에듀테크 활용의 어려움(72.8%) ▲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역량 및 인식 부족(72.6%) ▲교원 특성, 교과(군)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연수 부족(71.8%) 순으로 꼽았다.

 

특히 에듀테크 활용 지원책으로는 ▲에듀테크 기기 관리에 대한 교사 부담 경감(94.3%) ▲교과별 활용에 적합한 에듀테크 안내 및 교육자료 제공(93.9%) ▲담당 교과의 교수학습 방식에 적절한 에듀테크 지원(93.1%) ▲에듀테크 구매를 위한 행정절차 간소화(92.8%) ▲에듀테크 활용 수업 우수 사례 발굴 및 확산·공유(90.2%) 순으로 요구했다.

 

연구진은 학습자들의 주도적인 학습 참여 지원과 저성취 수준 학생들에 대한 배려 방안 마련 필요성을 제기했으며, 교사 개인적인 차원의 지원뿐만 아니라 학교 차원에서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또 교과별 특성에 따른 에듀테크 활용과 에듀테크 기기 관리, 구매를 위한 행정절차 간소화, 교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연수와 우수 사례 발굴의 우선 지원이 필요하다고 봤다.


좋은교사운동·수학교사모임, 전국 수학교사 설문 결과 발표

수업 및 평가 개선, 기초학력 부진 해소, 사교육비 경감 "부정적"


반면 교원단체인 좋은교사운동과 전국수학교사모임 수학교육정책팀이 이날 발표한 ‘2025 AIDT 도입 시도에 따른 전국 수학교사 설문’ 결과, 수학 수업과 평가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봤다.

 

이들의 설문에는 627명의 수학교사(초등학교 8.5%, 중학교 55.5%, 고등학교 36%)가 응답했다.

 

 

우선 AIDT가 수학 수업 개선에는 75.9%가, 평가 개선에는 79.2%가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또 71%는 기초학력 부진 해소에, 89.2%는 사교육비 경감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봤다.

 

88.1%는 현 수학 교과서와 비교해 내용 구성이 더 좋아졌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91.4%는 문제 풀이 위주가 아닌 수학적 사고를 확장하는 수학의 본질을 가르치는 데 도움되지 않을 것으로 인식했다.

 

 

응답자의 89.6%는 AIDT에 교과서 지위를 부여하는 데 반대했다.

 

이들은 “수학 AIDT에 교과서 지위를 부여해서 안 된다”며 “학교 현장에 적용을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교육에 활용되는 도구를 하나로 제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주호 장관, 신년사 통해 AIDT 활용 언급


그러나 이주호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는 국회의 교육자료 지정법안 처리에도 교과서 지위 인정을 포기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 갈등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장관은 이날 교육부 시무식을 열고 신년사를 통해 “(올해) AIDT를 활용한 디지털 교육 대전환으로 공교육을 통한 학생 개개인 맞춤 교육을 실현하고 영포자·수포자 없는 교실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혀 정책 추진 의지를 다시 보였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26일 해당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행정부에 재의요구 건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며, 30일에는 교과서 지위를 잃더라도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도 밝힌 상태이다.

 

정부의 재의요구에 이은 재표결에서 개정안이 부결될 경우, 각 학교에서는 내년 3월부터 사용할 교과서 선정을 위한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학교 현장은 일정 부분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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