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에듀 지성배 기자 | 하루에도 실행하는 수많은 선택, 모두 성공적이었다고 단언할 수 없을 것이다. ‘최소한의 행동경제학’ 저자 김나영 서울 양정중 교사는 “우리가 생각보가 감정과 착각에 휘둘리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전통 경제학은 인간이 언제나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고 전제한다.
그러나 현실은 SNS 광고를 보고, 친구가 구매했다는 이유로, 오늘까지 할인이라는 유인 등에 인간은 늘 노출돼 있다. 불확실한 미래보다 당장의 만족을 쫓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소비를 할 수 있을까.
김나영 저자는 그 해답으로 행동경제학을 꺼냈다. 선택의 순간마다 작동하는 심리의 법칙을 이해하게 해주고, 나도 몰랐던 내 행동의 이유를 들춰낼 수 있다는 이유이다.
최소한의 행동경제학은 그야말로 가장 기초적인 입문서라 보면 된다. 관계부터 대화, 목표, 선택, 돈, 행복 등 여섯가지 주제로 일상 속 이야기를 나눠 다가가기 쉬울 뿐만 아니라 초두 효과부터 앵커링, 프레이밍, 휴리스틱 등 서른여섯 가지 행동경제학 이론도 담아 전문성을 더했다.
이에 더해 사회학자와 심리학자 등 저명한 학자들이 검증한 실험을 통해 답을 찾아가고 있어 신뢰성까지 확보했다.
시험 준비를 어디서 하면 좋은지, 면접 상황에서 면접관에게 호감을 주는 방법은 무엇인지, 커피숍 등 매장에 담겨 있는 소비자 지갑을 열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등 실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은 읽는 이의 주의력을 한층 더 깊게 만들어준다.
김나영 저자는 “일상 고민처럼 느껴지는 쉽고 재미있는 사례와 실험을 담아 놨다”며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할까?’”하고 한 번 더 고민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선택을 이끄는 심리의 작동 원리를 마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목차
1장 관계를 맺는 행동경제학
1. 긍정적인 첫인상을 만들려면? _초두 효과
2. 중요한 날, 어떤 옷을 입을까? _현저성 효과
3. 누군가와 친해지고 싶을 땐 어떻게 할까? _유사성 효과
4. 일단 자주 눈에 띄어라 _단순 노출 효과
5. 본 적이 없는데 본 것 같아 생기는 오해를 풀려면? _기억의 재구성 혹은 구성적 기억
6. 내가 이만큼 해줬으니, 내게 보답하겠지? _홀드업 문제
2장 대화를 나누는 행동경제학
1. 부탁 전에 먼저 해야 하는 일? _상호성의 법칙
2. 사실은 그들도 칭찬을 원해 _사소한 칭찬의 힘
3. 주인공을 위해 들러리를 만들라고? _미끼 효과
4. 좋은 점 먼저, 불리한 건 아껴놓기 _낮은 공 기법
5. 그들이 진짜 원하는 걸 찾으라고? _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6. 내 성과의 가치를 존중받는 방법 _거래효용
3장 목표를 이루는 행동경제학
1. 발표, 먼저 할까 나중에 할까? _순서 효과
2. 어떻게 하면 미루는 습관을 줄일까? _자기 절제 도구
3. 하고 싶지 않은 숙제, 빠르게 끝내는 방법 _자이가르닉 효과
4. 중요한 시험 준비, 어디서 하는 게 좋을까? _상태 의존 기억
5. 목표를 이루는 확실한 방법? _공개 선언 효과
6. 아무리 생각해도 답이 안 떠오를 때 _부화 효과
4장 선택을 위한 행동경제학
1. 세일로 득템! 정말 이득일까? _앵커링 효과
2. 다이어리 얻으려고 17잔의 커피를 산다고? _왝더독
3. 불편한 운동화, 버리지 못하는 이유? _매몰 비용
4. 팝콘 메뉴의 비밀, 세트 메뉴가 정말 싼 걸까? _대조 효과
5. 꿀꿀한데 쇼핑이나 할까? _한정된 인지적 자원
6. 양심적인 가격은 인기가 없다? _준거가격
5장 돈이 되는 행동경제학
1. 돈이 다 같은 돈이 아니라고? _심적 회계
2. 키가 크면 소득이 높다고? _비인지능력
3. 2분 만에 그린 그림의 공정한 가격은? _프레이밍 효과
4. 신뢰가 곧 돈이다 _사회적자본
5. 느슨한 연결 관계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 _인적 네트워크
6. 비오는 날 택시 잡기가 힘든 이유 _휴리스틱
6장 행복을 만드는 행동경제학
1. 같은 액수의 이익과 손실, 뭐가 더 크게 느껴질까? _손실회피
2. 큰 선물 한 번보다 작은 선물 여러 번이 낫다 _부킹 프라이스
3. 한 달 무료 OTT, 왜 계속 이용하게 될까? _보유 효과
4. 자유이용권, 비용이 더 들어도 만족스럽다? _결제와 소비의 디커플링
5. 비교는 SNS의 엄친아•엄친딸 말고, 미래의 나랑 _상향 비교
6. 행복을 가져오는 학교생활의 비밀 _자율성+유능성+관계성
◆ 저자 김나영 =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사회과교육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경제교육 석사, 행동경제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서울 양정중학교 사회 교사로 재직 중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 기획재정부, 금융감독원,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KEDI), 서울시교육청 등 여러 기관의 경제금융교육 자료개발 및 교육과정 관련 연구에도 참여하고 있다.
2009년부터 실험과 게임을 통해 경제이론을 쉽고 재미있게 체득하는 ‘실험경제반’과 생활 속 법과 경제를 체험하고 연구하는 ‘법과 경제연구’ 동아리를 운영 중이다. 창의적인 수업방식과 성과를 인정받아 2024년 금융의 날 대통령표창, 2024년 및 2019년 대한민국경제교육 대상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상’ 등 다수의 경제금융교육 상을 받았다.
저서로는 『최강의 실험경제반 아이들』 『세계시민이 된 실험경제반 아이들』 『열두 살 실험경제반 아이들(공저)』, 『경제수학, 위기의 편의점을 살려라!』, 『법 쫌 아는 10대(공저)』가 있으며 모두 베스트셀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