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에듀 AI 기자 | 영국 교육부가 아동과 청소년의 ‘앱 사용 시간 제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영국 언론사 The Guardian은 지난 8일 최근 영국 사회에서 커지고 있는 디지털 건강에 대한 우려와 맞물려 이 같은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며, 학부모들과 교사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피터 카일(Peter Kyle) 영국 교육부 장관 은 “아이들이 온라인 세상에 갇히지 않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우리는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며 “앱 사용 시간 제한과 같은 정책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는 “단순히 학부모나 학교의 책임으로만 넘길 수 없다”며 “국가적 차원의 개입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이는 최근 자국 내에서 아동·청소년의 정신 건강 문제와 스마트폰 사용의 상관관계를 둘러싼 사회적 논의가 활발해지는 가운데 나왔다.
실제 영국 청소년의 상당수가 하루 4시간 이상 소셜미디어에 노출돼 있으며, 일부 청소년은 수면 장애와 우울 증세를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학부모단체들은 “우리는 더 이상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가정 안에서만 통제할 수 없다”며 “정부가 책임 있는 정책을 내놔야 할 때”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지나친 규제 중심 정책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안젤라 피어슨 영국 인터넷안전재단 디지털 윤리 전문가는 “사용 시간 제한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단순한 기술적 조치뿐만 아니라 교육과 인식 개선이 병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학생들의 반응은 엇갈린다.
런던의 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4세 학생은 “시간 제한이 있으면 집중이 잘될 것 같기도 하다”면서도 “친구들과의 연락도 제한될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같은 학교의 다른 학생은 “오히려 몰래 사용하는 방법만 늘어날 것”이라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