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지성배 기자 | 사회적으로 인공지능(AI)이 급부상하면서 교육계에서도 이를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가 큰 화두이다. 특히 교사의 AI 활용법에 대해서도 다각도의 논의가 이어지는 와중에, ‘해석’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가영 백석대 특수교육과 교수는 26일 국가데이터처 통계인재개발원과 대전교육청, 한국통계진흥원이 연 ‘2025 실용 통계교육 컨퍼런스’에 ‘AI와 디지털시대의 교사의 역량’을 주제로 한 발제에서 AI와의 협업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 교수는 AI를 새로운 존재로 인정하고 공생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며, 협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로 ‘해석’을 제시했다.
그가 제시한 해석은 ‘AI 도구의 출력 결과를 이해하고 의미를 비판적으로 해석하는 역량’이다.
이 교수는 “AI가 제안한 내용을 맥락에 맞게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사람의 관점에서 AI의 출력 결과를 해석하고 토론하며 결론을 도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AI추론 결과를 그대로 수용하기보다는 필요에 따라 수정하거나 보완해 활용할 필요성도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같은 수치를 보더라도 데이터 리터러시의 차이에 따라 다른 처방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가 방점을 찍은 것은 데이터 리터러시이다. 이 교수는 “모든 것을 AI가 분석하고 결정할 수는 없다”며 “데이터를 단순히 읽고 해석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수업과 연결해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 교사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AI를 대하는 교사의 마음”이라며 “AI가 아이들이게 같은 결과를 내놓아도 어떤 교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낳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AI는 통계교육을 어떻게 바꿔놓을까?’를 주제로 발표한 탁병주 건국대 교수도 ‘AI의 문제해결을 반성하고 비판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데이터와 통계의 가치는 유용성에 있을 뿐 확실성에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AI가 사용하는 데이터는 믿을 만한지, AI의 모델이 현실에 부합한지, AI는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는지 등에 의문을 가져야 한다는 뜻으로 “인간이 문제해결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에서 AI의 문제해결을 반성하고 비판하기 위한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교수는 20여년 전 교실에 파워포인트가 들어오면 큰일 날 것이라는 의견들이 있었음을 예로 들며, “현재는 파워포인트도 잘 사용하지 않는다. 20년 후 AI의 모습이 파워포인트 도입과 사용 그리고 현재의 상황과 같을 수 있다”고 비유했다. 그러면서 “교사는 학습분석의 핵심적이고 영향력 있는 사용자 집단”이라며 “무수히 많은 에듀테크 도구를 학생을 위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선생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