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지성배 기자 | 초등학교 평가제도가 목표를 이루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수업과 평가의 연계성이 확보되지 않고 있다고 봤으며, 그 이유로는 생기부 기재가 목적이 되었기 때문으로 인식했다. 초등교사노동조합(초등노조)은 30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초등학교 평가제도 및 생활기록부 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은 지난 17~25일 진행됐으며 총 2468명이 참여했다. 우선 응답한 교사들의 56.1%는 초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 지원’이라고 꼽았다. 그러나 72.3%(매우 그렇지 않다 40.7%, 그렇지 않다 31.6%)는 현 평가제도가 적절하지 않다고 봤다. 또 64.7%는 ‘수업과 평가의 연계성이 확보되지 않고 있다’고 봤으며, (복수응답) 85.4%는 ‘생활기록부 기재를 위한 형식적 평가로 전락해 교육적 의미가 약화했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뒤이어 51.7%는 ‘세부 지침과 입력 기준 과도로 교사 평가 자율성 제한’, 43.8%는 ‘학기별 평가 횟수와 항목 수 과도로 수업 운영에 지장 초래’를 꼽았다. 특히 수행평가 실시 이유에 대해 응답한 초등교사의 41.2%는 ‘학생부에 기재할 평가 근거 확보를 위해 필수적으로 운영해야 해서’를 선택했다. 반면 ‘정답만 평가하는 단순 지필평가로는 학생의 과정과 성장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응답은 28.7%에 그쳐 교육적 효과보다 행정을 위해 수행평가를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초등노조도 “수행평가가 본래의 교육 철학에 다라 실시된다기보다 시스템과 행정 구조에 맞춰 운영되고 있다는 인식이 강함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이 밖에 세부능력 및 특기사장 기재 시 가장 큰 부담 요인으로는 ‘학생 개별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표현 작성 어려움’(76.9%)이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다. 그래서인지 ‘동일한 성취 결과에 대해 동일한 기재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60.4%)가 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개선의 첫 번째 과제로 꼽혔다. 또 내실 있는 평가를 위해서는 ‘민원 대응 및 교사 보호’(892명)가 필요하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정수경 초등노조 위원장은 “형식적 기록 중심 평가 제도가 교육의 본질인 학생의 성장 지원과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행정의 반복과 과도한 지침은 지양하고 성취 도달 여부를 중심으로 평가와 기록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사의 평가 자율성과 전문성을 존중하고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더에듀 AI 기자 | 10대 청소년은 왜 친구들 앞에서 감정을 감출까? 미국의 육아전문 매체 Parents.com은 지난 26일 이 같은 질문의 보도를 통해 청소년의 심리를 기반으로 한 부모의 접근법을 소개했다. 보도에서는, 많은 10대 아이는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약함의 표시라고 생각하거나, 또래 그룹에서의 평판이나 수용 여부에 큰 민감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그러면서 ‘감정 억제’라는 심리적 전략으로 이어지며, 친구들 사이에서 자신을 통제력 있는 존재로 보이게 하려는 무의식적 행동이라고 설명한다. 기사에서는 14세 소년 리암의 사례를 소개하며, 평소 가족들과 있을 땐 감정 표현이 풍부하지만, 친구들과 있을 땐 마치 다른 사람처럼 냉정하고 침착한 척 행동한다고 밝힌다. 리암의 어머니는 “아이가 눈물을 흘릴 줄 아는 걸 알면서도, 친구들 앞에선 철저히 표정을 숨기고 말을 줄이는 걸 보면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미국의 아동심리학자 크리스틴 와일더 박사는 이에 대해 “10대들은 또래 집단 내 ‘정체성’을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경우, 약하게 보일 수도 있다는 불안이 그들을 감정적 방어로 이끈다. 특히 남자아이들의 경우 ‘강해야 한다’는 사회적 메시지에 더 취약하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부모는 이럴 때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와일더 박사는 ‘즉각적인 개입보다, 일관된 신뢰의 환경 조성’을 권한다. 그는 “아이의 말투나 감정 표현이 다소 경직되더라도, 질문 공세보다는 ‘네가 느끼는 걸 존중해’라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며 “스스로 말할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일부 청소년은 친구들에게 솔직해지는 것을 배워가는 과정 중이라고도 볼 수 있다”며 “부모가 “왜 너는 걔 앞에선 아무렇지 않은 척하니?”라고 묻기보다, “그 순간 너는 무슨 생각이 들었니?”라고 조심스럽게 대화를 이끄는 것이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준다”고 설명했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더에듀 김승호 객원기자 | 인천 학산초 특수교사 사망사건 진상조사위원회(진상조사위)가 도성훈 교육감의 자진 사퇴 의견을 낸 가운데, 도 교육감의 짐바브웨 특수학교 방문 출장이 논란이 되고 있다. 진상조사위 관계자는 “특수교사 진상조사단과 위원회를 무시하는 것”이라는 반응을 내놨다. 도 교육감은 지난 25일 짐바브웨 하라레의 특수학교를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인천교육청은 지난 26일 해당 보도자료를 배포했으며, 언론 보도를 접한 교사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도 교육감이 짐바브웨를 방문한 날은 진상조사위가 그간의 조사를 마무리하고 교육청의 책임과 교육감의 자진사퇴를 권고를 결정한 다음 날이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감의 행보를 두고 진상조사위의 조사 결과를 무시하는 것이라는 반응을 내놨다. 박현주 진상조사위원은 <더에듀>와의 통화에서 “인천 특수교사 사망사건은 현장의 고충에 대한 지속적인 무시에서 시작됐다”며 “기사를 보고 진상조사위의 결의마저 무시하는 것으로 느껴졌다”고 비판했다. ‘학생 7명당 교사 1명’...국제 표준인 것처럼 의도? 특히 인천교육청의 보도자료는 인천교육청의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문제도 제
더에듀 전영진 기자 | 하윤수 전 부산교육감이 업무추진비 위법·부당 사용으로 형사고발당했다. 부산교육청은 30일 하 전 교육감은 형법상 횡령·배임, 직권남용, 업무상 횡령 및 배임 위반 혐의로 부산경찰청에 형사고발했다고 밝혔다. 부산시의회는 지난 4월 하 전 교육감의 업무추진비 사용 관련 지적 이후 감사를 청구, 부산교육청은 임기를 시작한 2022년 7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하 전 교육감이 집행한 업무추진비 전반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하 전 교육감은 음식점, 커피숍, 편의점, 택시, 숙박, 맥줏집 등 사용 목적을 알 수 없는 용도로 법인카드를 지속 사용했다. 특히 2023년에는 업무추진비가 조기에 소진돼 총무팀이 관련 사항을 수차례 반복 보고했음에도 하 전 교육감은 이를 묵살하고 법인카드를 계속 사용했다. 결국 총무과 직원들은 개인 돈을 모아 법인카드 계좌에 임금해 카드대금을 처리하기도 했다. 하 전 교육감은 고급 음식점에서 술과 함께 업무협의회를 진행하기도 했으며, 총무팀에서는 1인당 한도금액을 초과한 것을 피하고자 20차례에 걸쳐 쪼개기 결제를 하기도 했다. 또 공식 일정이 없음에도 본인 고향인 경남 남해 지역과 집 근처, 명절 연휴
더에듀 지성배 기자 | 경기 화성시청 소속 공무원의 초등교사 상대 폭언과 협박 등 교권침해 사건에 대해 내달 1일 교권보호위원회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경기초등교사협회(경기초교협)는 화성시 지역구 국회의원들에게 단호한 법적·행정적 조치를 요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경기초교협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지난 3일 교내에서 두드러기 증상을 보인 학생을 학부모에게 인계하는 과정에서, 핸드폰을 켠 상태로 학생 혼자 학교 정문으로 보낸 점을 학부모가 문제 삼으며 시작됐다. 학부모는 “매뉴얼 가져와라”, “책임 따질 것” 등으로 목소리를 높였으며, 이후 8일 진행된 통화 및 2차 면담에서는 욕설과 함께 펜과 수첩을 던지고, 민원 대응실 문을 가로 막는 등 물리적 위협을 가했다. 이에 피해 교사는 공포에 질려 화장실로 피했으며, 경찰에 신변 보호를 요청했다. 경기초교협의 공론화로 알려진 이 사건은, 학부모가 화성시청 공무원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더욱 공분을 샀으며, 화성시는 이후 직위해제를 한 상태이다. 화성교육지원청은 내달 1일 교권보호위원회를 열고 교육활동 침해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경기초교협은 화성시를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들에게 협회장 명의의 호소문까지 발송
더에듀 전영진 기자 | 2027년까지 만 3~5세 무상교육·보육의 첫 단계인 만 5세 유치원·어린이집의 교육비·보육비 지원 확대가 국무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유치원 교사들이 회계투명성 강화와 함께 국공립 유아교육기관 비율 확대 필요성을 제기했다. 정부는 지난 29일 국무회의를 열고 만 5세 유아에게 올해 총 1289억원을 지원해 무상교육·보육을 실현한다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약 27만 8000명이 혜택을 받을 예정이다. 또 내년에는 만 4~5세, 2027년에는 만 3~5세까지 지원을 확대해 무상교육·보육을 완성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에 유치원 교사들은 학부모 부담 완화에 기대감을 보이면서도 회계 투명성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교육·보육과정의 질적 운영 지도·감독 관리 방안·학부모 부담금 증가 사례 대비책 미비 등의 우려를 제기했다. 전국국공립유치원교사노조(유치원교사노조)는 “사립유치원은 국가회계시스템(에듀파인) 사용이 의무가 아니며, 회계 감사 인력도 매우 부족해 국민 세금의 효율적이고 투명한 집행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며 “영어 및 학습지 중심 활동과 특성화 프로그램 기준 초과 운영, 학부모 수익자 부담금 인상 사례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명
더에듀 AI 기자 | 수학과 읽기 능력은 공통된 인지 능력 토대 위에서 상호작용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미국의 교육 전문 매체 Harvard Gazette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하버드대학 교육대학원과 보건대학원 연구진이 공동 수행 중인 연구를 보도했다. 이 연구는 미국 전역에서 약 5000명의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아동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대형 종단연구의 일환으로 진행 중이다. 특히 언어 이해력, 기억력, 작업 기억, 처리 속도 등 핵심 인지 요소가 두 영역 모두에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는지를 밝히는 데 집중하고 있다. 연구의 주 책임자인 메러디스 로(Meredith Rowe) 교수는 “우리는 수학과 읽기가 별개의 능력인 것처럼 가르치지만, 아이들의 뇌에서는 두 능력이 굉장히 유사한 신경 회로를 공유하고 있다는 증거가 계속 나타나고 있다”며 “특히 어린 시절의 언어 경험은 두 영역 모두에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실제로 연구진은 아동의 초기 언어 환경이 수학 성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설을 제시했다. 이는 단순한 상관관계가 아닌, 인지적 기반의 중첩성을 보여주는 방향으로 해석된다. 공동연구자인 내털리 브리튼(Natalie Brito
더에듀 AI 기자 | 학생들이 ChatGPT를 사용하면 뇌의 활성도가 감소한다는 뇌파(EEG) 분석 결과가 나왔다. 미국 교육기술 전문 매체 Tech & Learning은 지난 23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MIT 연구팀의 예비 실험 발표 결과를 보도했다. 이번 연구는 AI 도구가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과학적으로 추적하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실험은 고등학생 및 대학생 3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과제 수행 중 한 그룹은 ChatGPT의 도움을 받았고, 다른 그룹은 비AI 기반 자료에만 의존했다. 그 결과, AI를 활용한 그룹은 결과물의 문법적 완성도는 높았지만, 표현력과 어휘 다양성, 주제 몰입도에서 뒤처지는 경향을 보였다. 동시에 뇌파 분석 결과에서도 집중력 지표인 ‘Theta/Beta 비율’이 평균 15% 낮아졌다. 연구 책임자인 MIT 뇌인지과학부 마리사 웰링턴(Marissa Wellington) “ChatGPT 사용 시 피험자의 전두엽 영역에서 언어 처리와 사고력에 관여하는 뇌파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며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사고하는 대신 AI가 만든 문장을 수동적으로 수용하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고